OSI 7 Layer는 왜 만들어 졌을까?


OSI (Open System Interconnection) 7 Layes...왜 귀찮게 7계층으로 나누었을까?... 그냥 한번에 통신하면 되지..왜 나누었을까?...


7계층은 아래와 같다.


Application


Presentation


Session


Transport


Network


Data Link


Physical


"애-프-스-트-엔-들-피"


이유> 한마디로 "통신의 편리"를 위해서 나누어 놓은 것이다! 단계별접근..심플하지 아니한가요?..


1) 데이터의 흐름이 딱 보인다.


2) 문제 해결이 쉽다 (hierarchical Layer)


3) 표준화를 했기에 여러 브랜드의 상품사용이 가능하다


 예: 데이터케이블 or 허브 - PHY계층

      스위치나 브리지 - Data계층

      라우터 - Network계층


--------------------------------------------------------------------------------------------------------

추가적인 아래의 3계층에 대한 설명


PHY : 전기적,기계적인 특성을 이용하는 계층이다. 즉, 통신 케이블로 데이터를 전송한다. 0 1 0 1 0 1...

이것은 전기적으로 ON/OFF의 반복을 의미하는 것이다. 단지 데이터만을 전달하는 계층이다.

대표적인 통신장비로는 - 케이블, 리피터, 허브 등이 존재한다.


 *리피터 : 장거리 전송 회선의 중간에 삽입하여 신호의 증폭, 파형의 정형 등을 하는 중계장치.


DAT : 안전한 정보전달을 위해서 PHY단을 통하여 송수신 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즉, 통신에서 오류검출, 재전송시도, MAC Address 를 통한 통신 을 할수있게 해준다. 전송되는 데이터의 단위는 "프레임"

이라고 부른다.

대표적인 장비로는 - 브리지, 스위치 등이 존재한다.


 *브리지 : 두 개의 LAN을 연결한다는 점에서 리피터(Reapeter)와 같을 수도 있지만, 리피터가 모든 신호를 한꺼번에 보내서 통신량을 증가시키지만, 브리지는 통신량을 조정할 수 있다. 즉 통신하고자 하는 노드가 같은 통신망 안에 있을 경우는 데이터가 다른 통신망으로 전달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리피터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를 재생성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데이터를 재생성하는 위치가 다르다.


브리지는 ① 통신망의 범위와 길이를 확장할 때, ② 통신망에 더욱 많은 컴퓨터들을 연결시킬 때, ③ 통신망에 과다하게 연결된 컴퓨터들로 인한 병목현상을 줄이고자 할 때, ④ 서로 다른 물리적 매체(통신선로)를 구성된 통신망으로 연결할 때, ⑤ 이더넷(Ethernet)과 토큰링(Token Ring) 같은 서로 다른 통신망 구조의 통신망을 연결할 때 등에 사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로컬(Local) 브리지와 원격(Remote) 브리지로 구분한다. 로컬 브리지는 말 그대로 동일지역 내에서 다수의 LAN을 서로 연결할 때 쓰이는 것이고, 원격 브리지는 LAN과 광역통신망(WAN)을 연결하는 것으로 지역이 다르고 멀리 떨어져 있는 LAN을 연결하는 것이다. 지금은 라우터가 원격 브리지의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출처] 브리지 | 두산백과


NET :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빠르고 안전하게 전달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 =  이과정을 라우팅이라 함.

즉, 경로를 선택 - 주소를 정하고 - 경로에 따라 패킷전송을 해주는 것이다. 

대표적인 장비로는 - 라우터이며 스위치중에서도 라우팅기능을 가진 장비가 존재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