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itu.int/rec/R-REC-M.2083-0-201509-P/en 

(위의 출처는 IMT 5G 비전에 대한 문서를 제공합니다.)

 

그동안 우리는 3G를 지나 4G는 LTE 라는 공식으로 핸드폰을 통해 우리도 모르게 빠른 LTE 통신서비스를 사용해왔습니다. 그리고 지난달 4월 3일, 한국에서 5G 서비스를 세계최초로 시작했는데요.. 그럼 이 5G라는 표준은 도대체 누가 정해주는거고 누가 개발하는 걸까요? 

 

요약하여 핵심만 말씀드리면,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비전 및 목표를 제시하고 국제표준화 단체인 3GPP에서 5G에 대한 기술표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ITU에선 5G를 IMT-2020이라고 부르며 5G가 지향하는서비스의 방향과 IMT-Advanced (4G) 대비 5G가 갖춰야 할 기술적 우위 등을 제시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이러한 관계를 간략하게 보여주는데요, ITU의 비전과 목표에 따라서 제조사, 이동통신사업자, 각종 연구 기관, 각국 정부 표준 기관 등이 참여하는 국제 이동통신기술 표준 단체가 표준을 개발하여 ITU에 그 결과를 제출하면 ITU에서 국제적 논의를 거쳐 국제 표준으로 최종 승인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사실 과거에는 과거에는 이동통신 표준을 만드는 단체가 여럿 있었지만, 오늘날에는 이동통신 표준 담당 세계 최대 기술 표준단체인 3GPP 에 주요 회사나 단체가 모두 모여 국제 5G 표준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ITU와 3GPP의 관계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