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바 프로그램의 처리구조 :::

 

자바 프로그램은 설치된 컴퓨터의 OS (플랫폼)에 대해서 독립적이다.  - 바이트코드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것은 컴퓨터상에서 직접 실행이 아닌 자바가상머신 (JVM)에 의해 실행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OS (플랫폼)이든 자바 프로그램은 동일한 기반에서 똑같이 동작이 된다.

 

작성된 자바 소소코드는 (*.Java) 자바 컴파일러인 JAVAC 명령에 의해서 "바이트코드"로 이루어진 *.class 파일로 변환된다.

바이트코드는 JVM을 통해서 실행되며 자바 인터프리터인 JAVA명령어가 그 바이트 코드를 검사,판독한후에 JVM 자바가상머신에서

그 작업이 수행된다.

 

자바 가상머신(JVM)은 JIT(Just-In-Time) 컴파일러를 지원하기 때문에  C언어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빨라졌다.

 

앞장에서 설명한 이클립스를 통해서 우리는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때문에 위의 일련의 과정을 몰라도 되지만..그래도 일단은 알아두자. 요약하자면,

 

자바파일(*.Java)은 JAVAC 명령에의해 "바이트코드"(*.class)로 변환되고 JAVA명령에 의해 JVM에서 실행된다.

(이 두가지 명령 JAVA, JAVAC는 설치한 java폴더내의 jdk버전 폴더의 bin 폴더내에 존재한다.)

 

 

::: API Document의 사용 :::

 

자바는 라이브러리로 사용할수 있는 수많은 클래스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연관 클래스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패키지 단위로 관리된다. 이런 그룹들을 모아서 자바 API로 제공한다. JAVA API = JAVA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자바 API는 자바 프로그램의 모든 영역에 대해서 라이브러리 클래스를 제공하는데 예를 들면, 어떤 라이브러리는 프로그램의 작동에 필수요소이고 어떤것은 프로그램의 작성을 도와주는 등 이들의 내용과 스펙은 해당 라이브러리의 rt.jar 파일로 설명이 제공된다.

rt.jar 파일의 위치는 자바가 설치된 디렉토리의 \java\jdk1.7.0_04\jre\lib 폴더 내에 있다.

또한 Jar파일은 패쓰(환경변수)를 지정하지 않아도 JVM실행시 자동으로 불러와 진다.

 

자바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패키지와 클래스, 인터페이스에 대한 내용과 설명은

                                                          C:\Program Files\Java\jdk1.7.0_04\docs\api\index.html 파일 열어서 참조하자.

(열어서 참조하게 되는 내용들은 어떤 메소드의 사용법을 알기 위해서 그 메소드가 가진 클래스를 참조해서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에 대한 설명들이다.)

 

* 자바 API에 있는 클래스 또는 인터페이스들은 우리가 작성하는 파일과는 다른폴더에 저장되어있다. 따라서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import문을 사용해야 한다

예시) import java.awt.*;  

        import javax.swing;  <--해당 패키지 모두나

        mport javax.swing.JOptionPane; <-- 해당 패키지의 특정 클래스명을 기술하면 된다.

        참고로 java.lang 패키지는 자동으로 import 되어진다.

 

패키지명은 패키지가 속해 있는 클래스들이 저장되어 있는 폴더구조와 동일하다. 참고하자.

 

* 패키지는 클래스들의 집합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