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통 문의사항

Q1 제품은 어디서 구매하나요?


본사 및 대리점을 통하여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대리점에 대한 정보는 홈페이지 QUICK MENU 의 “제품 구매문의” 클릭하여 확인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http://cafe.naver.com/firmtech7

http://www.firmtech.co.kr/main/main_kor.php


Q2 블루투스의 전송속도는 어떻게 되나요?


블루투스의 전송속도는 최대 약 1Mbps(Spec v1.2) ~ 3Mbps(Spec v2.0+EDR)입니다.

위의 최대 전송속도는 Base Band(물리계층)의 최대 전송속도 이며, Bluetooth Protocal Stack(profile) 상에서는 Protocal 처리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대 전송속도로 통신 하실 수 없습니다.

펌테크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최대 전송속도는 230400bps(SPP Profile 기준) 까지 안정적으로 통신 하실 수 있습니다.


Q3 블루투스의 통신거리는 얼마나 되나요?


블루투스는 송출 출력에 따라 통신거리를 Class 로 구분 합니다.

Class 1 은 송출 출력이 100mW 이며 최대 100m 까지 통신이 가능하며, Class 2는 송출 출력 10mW이고 최대 10m 까지 통신이 가능 합니다.


Q4 블루투스 장치간의 연결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2개의 블루투스 장치간의 연결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1개의 블루투스 장치를 Slave로 설정 합니다.

Slave로 설정한 블루투스 장치가 SCAN(검색대기 및 연결대기)이라는 동작을 수행 합니다.

SCAN 동작이 진행 중이어야 Master에서 검색(Inquiry)을 했을 때 Slave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1개의 블루투스 장치를 Master로 설정 합니다.

Master로 설정한 블루투스 장치로 주변의 Slave 장치를 검색합니다.

패어링(Paring)이란 연결하고자 하는 Master와 Slave 장치간에 상호 보안에 관한 Key(Link key) 의 생성 여부를 확인 하는 절차 입니다. 패어링 절차를 진행 하기 위해서는 PIN CODE(Pass key)가 Master와 Slave가 동일해야 하며, 펌테크의 제품의 경우 Default PIN CODE가 "BTWIN"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패어링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된 경우, 2개의 블루투스 장치는 연결이 가능하며, 연결이 완료된 되면 Master / Slave 상호간에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Q5 블루투스 장치의 Master / Slave 설정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통상적으로 검색(Inquiry) 및 연결요청(Page)을 하는 쪽을 Master라고 하며, 검색대기(Inquiry Scan) 및 연결대기(Page Scan)를 하는 쪽을 Slave라고 합니다.

시스템 상에서의 Master / Slave 설정 기준은 Master 는 Slave에 비해 블루투스 연결과정의 전류소모가 크지만 데이터 송신시 무선 딜레이가 Slave 보다 적으므로 주로 데이터를 송신 하는나 자주 전원을 ON / OFF 하는 쪽을 Master 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Slave는 Master에 비해 연결과정 전류 소모량이 적은 반면 데이터 송신시 무선 딜레이가 Master 보다 더 크므로 주로 데이터 수신이나 항상 전원이 ON 되어 있는 쪽을 Slave로 설정하시는게 좋습니다.


Q6 마이컴을 이용하여,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를 제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마이컴을 이용하여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를 제어하기 위해서는, 마이컴의 UART 통신 포트와 블루투스 장치의 UART 통신 포트를 연결하여 마이컴에서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로 제어용 AT command를 전송합니다.

(UART: Universal Asynchronous Receiver Transmitter)

마이컴의 UART 통신 포트는 신호레벨이 TTL 이므로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의 UART 통신 포트도 TTL 레벨인지 확인하고 연결 합니다. 펌테크 임베디드 모듈의 UART 통신 포트는 TTL 레벨 입니다.

마이컴의 UART 포트 중 RX 포트는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의 TX 포트와 연결하고, 마이컴의 UART 포트중 TX 포트는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의 RX 포트와 연결하면 마이컴을 이용하여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조금더 자세한 사항은 펌테크 제품중에 FBDx5xMC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Q7 블루투스 장치를 이용하여, PLC에 펌웨어를 다운로드 하기 위하여 확인 해 보아햐 할 사항?


RS-232케이블을 이용하여 PLC에 펌웨어를 다운로드 하던걸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를 이용하여 PLC에 펌웨어를 다운로드 하려면 아래와 같은 몇가지 사항을 각 PLC 업체에 문의 하거나 PLC Datasheet를 확인 해 보아야 합니다.


1. 다운로드 속도 확인

--> 기존에는 케이블을 사용 하였으면 기본적으로 PLC HOST(PC) 와 PLC간의 통신 속도를 따로 맞추지 않아도 통신이 가능 할 수도 있지만 펌테크 블루투스 제품을 이용 하시면

PLC HOST(PC)<-->블루투스    |무선구간|    블루투스<-->PLC 

유선과는 달리 블루투스라는 장치가 추가 되었기 때문에 블루투스 인터페이스(<-->)간의 통신속도가 정확하지 않으면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통신 속도를 확인 해야 합니다.


2. 블루투스 무선지연 시간이 문제가 되지 않는지 확인

--> 블루투스는 OSI 7 레이어에 준하는 protocal stack 에 의하여 통신 하기 때문에 protocal 처리 시간이 무선지연 시간으로 발생 됩니다.

펌테크 제품은 평균 10 ~ 30m/s 의 무선 지연시간이 발생됩니다.

대부분의 PLC 통신은 패킷 통신을 하기 때문에 한패킷 안에서 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의 간격이 일정한 시간이내에(10m/s이내)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으면 데이터 타임 아웃을 발생 시켜 데이터 오류로 인식하는 통신 방식에서는 펌테크의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 하시기가 어렵습니다.

이부분에 관해서는 해당 PLC 업체에 꼭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3.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RS-232 케이블의 종류 확인

--> 펌테크의 블루투스 제품은 RS-232 케이블 중에 통신 케이블(크로스 케이블)을 대치하는 제품입니다.

기존에 사용한 케이블이 통신 케이블 이면 당사의 제품을 바로 연결하시면 되고, 기존에 사용한 케이블이 연장 케이블 이면 RX, TX, RTS, CTS, DTR, DSR 을 각각 크로스로 연결해 주셔야 합니다.

이부분의 관해서는 당사 제품의 입출력 부분 Datasheet 와 PLC 의 입출력 부분 Datasheet를 꼭 확인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Q8 블루투스 장치간의 통신거리를 연장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나요?


블루투스 장치간의 기본 통신거리는 Class 1의 경우 100m 이고 Class 2의 경우는 10m 입니다.

만약 통신거리를 연장하고자 한다면, 안테나 출력을 높이는 방법과 당사 제품 중 FB900AS 중계기를 이용하여 거리를 연장 할 수 있습니다. Planar Antenna를 사용하여 안테나 출력을 높이면 직선상의 통신 거리를 연장 할 수 있고, FB900AS는 장애물이나 꺾임이 있는 부분 또는 건물 층 간의 통신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각각의 제품 소개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Q9 블루투스 장치에서 흐름제어 사용이 가능한가요?


펌테크 블루투스 장치는 기본 적으로 흐름제어 신호 사용이 가능 합니다.

금전이나 인명에 관련하여 하드웨어적인 흐름제어를 사용 할 경우 당사에 문의 하신 후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Q10 (주)펌테크 제품의 환경 설정 중에서, CONNECTIO MODE와 OPERATION MODE 는 무엇인가요?


CONNECTION MODE 는 Master / Slave를 연결하기 위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고, OPERATION MODE 는 당사제품중 1:N 통신이 가능한 제품의 통신 방식을 선택하는 MODE 입니다.

각각의 MODE에 관해서는 부록 A 와 부록 C 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Q11 1:N 통신이 가능한 제품은 있나요?


금번 출시되는 BM1001과 BM2001(v4.0 이상) 그리고 FB755AS/AC는 1:N 통신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기존에 출시된 BM1001,BM2001(v3.7 이하)의 경우는 펌웨어 버전이 지금 출시되는 제품들과 다르므로 1:N 통신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버전을 확인 방법은 PC configuration 매뉴 상에서 Device Name에 제품명과 함께 기제되어 있습니다.

(0 => DEVICE NAME : BMx001 v3.7)


Q12 무선 랜과 같은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무선 장치 주변에서,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하면 무선장치간의 충돌이 발생하나요?


블루투스는 주파수 호핑(Frequency Hopping) 방식을 사용하므로 2.4GHz 주파수를 사용하는 무선 기기 주변이나 Noise가 많은 환경에서도 충돌 없이 안정된 무선 데이터 통신을 보장합니다. 

단 좁은 공간 내에 다수의 블루투스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주파수의 간섭을 받을 수 도 있습니다.


Q13 음성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는 블루투스 제품은 있나요?


 당사 제품 중 FB560BC는 스테레오 오디오를 송/수신 하는 제품 입니다.

FB560BC는 송신 기능을 하는 모듈과 수신 기능을 하는 모듈로 구분됩니다.

스테레오오디오 송신 기능의FB560BC(FB560BC-TX)모듈에 입력하면, 수신 기능의 FB560BC(FB560BC-RX)모듈에 연결되어 있는 출력 장치(스피커 등)에서 스테레오오디오가 출력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제품소개"란 의 FB560BC를 참고 하십시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