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심사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웹상에 많이 산재해 있어서 해당 내용들을 참고하여 다시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SCI 논문이란 무엇일까요?

SCI 약자는 Science Citation Index의 줄임말이며, 개별적으로 모든 논문들을 분류 및 평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네임드 저널을 분류하는 기준으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또한, SCI 논문은 주로 1) 피인용수와 다양한 저널 그리고 공신력 있는 저널에서 해당 저널이 많이 인용되고 있는가를 지표로 수치화(임팩트 팩터, IF)해 높은 점수를 가진 저널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하지만 임팩트 팩터는 저널의 질을 나타내는 객관적인 지표로서 활용될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값은 아니며 분야가 다를 경우에는 저널의 수준을 비교하는 데 있어서 활용되기에는 문제점이 있기에 참고만 해야합니다.


그럼 이러한 SCI 논문을 작성하여 투고했다면, 아래의 논문 심사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심사진행은 논문의 편집위원장 (Editor-in-Chief: EIC)과 이를 도와주는 보조 편집자 (Associate Editors: AE) 들이 리뷰를 진행합니다. 즉, AE들이 리뷰를 해주면 이를 토대로 EIC가 최종적인 논문의 게재 승낙을 검토하고 이를 투고자에게 알려주는 Decision Letter 를 보냅니다. 투고부터 최종 게재 승인까지의 단계를 적어보면 총 7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Awaiting admin checklist (or In EIC office)


논문을 제출하면, 시스템 담당자(행정원)에게 논문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시스템 담당자는 ADM(or admin)이라는 이름과 함께 나타납니다. 


2. Awaiting AE Assignment (or Assigned to AE)


EIC가 투고된 논문을 확인하여 여러명의 AE 중 이를 담당할 적절한 AE를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대부분 AE가 한번 정해지면 다음번 재투고를 진행하더라도 동일한 AE가 이를 담당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그렇지 않은 케이스도 겪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AE에게 지난 AE와 주고받은 내용을 메일로 첨부하여 알려주기도 하였습니다. (항상 매끄럽진 않습니다.)


3. Awaiting Reviewer Selection (or AE invites reviewers)


AE가 이제 리뷰어를 선정하는 단계입니다. 보통 리뷰어는 해당 논문지에 소속된 Society 중에서 논문을 제출한 경험이 있는 저자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투고자가 reference 로 첨부한 논문들중에서의 저자들이 리뷰어로 유력하게 고려됩니다. 이는 해당 연구를 잘 알고 충분히 리뷰할 실력이 있다고 판단이 되기 때문입니다.


4. Awaiting Reviewer Assignment or AE assigns reviewers)


AE가 리뷰어 후보자들에게 논문 초록정도를 볼수 있게 해서 리뷰를 진행할 것인지 의견을 이메일로 보내서 그 응답을 기다리는 단계입니다. 보통 2~3명, 많으면 4명까지 리뷰어를 선정하게 됩니다. 


5. Awaiting Reviewer Scores (or Under review)


AE가 초청한 리뷰어가 이제 논문을 검토하여 점수를 매기고 리뷰어 코멘트와 에디터 코멘트를 리뷰 결과로 작성하는 단계입니다. 대게 리뷰어가 논문 리뷰를 하겠다고 승낙한 후 1달정도의 검토기간을 줍니다. 하지만..이단계나 리뷰어를 선정하는 단계에서 딜레이를 겪기 때문에 1년이상, 저널에 따라서 몇년 정도 리뷰기간으로 소요 될 수도 있습니다;;;..거의 잊혀질때 연락옵니다.


6. Awaiting AE recommendation (or Awaiting AE decision)


이제 2명 이상의 리뷰어로부터 전해받은 논문의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AE는 EIC에게 권고의견을 보냅니다. EIC가 최종결정권자이기 때문입니다.


7. Awaiting EIC decision


최종적으로 EIC는 AE의 권고안과 리뷰어들의 검토결과를 바탕으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논문을 제출한 시스템에서 이단계라고 나타나면 대개 1~2주일안에 그 결과를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결과는 보통 (합격) Accept, Revision-(대폭수정필요) major or (적은수정필요) minor, (격려) Reject and Resubmit, (불합격) Reject 으로 통보됩니다.



출처: http://woof.tistory.com/1273



+ Recent posts